신앙 칼럼

[2023.07.16] 예언의 말씀과 그 권능

작성일
2023-07-16 13:05
조회
91
"예언을 멸시치 말고"(살전 5:20)


"예언을 멸시치 말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치 말라"는 말씀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예언의 말씀에는 하나님의 권위와 권능이 내재하여 있습니다. 누가 예언을 멸시한다고 하여 그 권위와 권능이 소멸되거나 무력하게 되지 않습니다. 도리어 예언을 멸시하는 자가 화를 자초하게 됩니다. 예언의 말씀에 내재된 권위와 권능이 무엇인가를 아는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지식은 인간의 영혼과 육신과 모든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은 창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는 없는 데서 있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천지 만물을 만드셨습니다.(창 1:1∼4) 둘째, 하나님의 말씀은 만물을 보존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의 능력이 지구를 움직이고 태양계를 움직이며 많은 별들을 질서 정연하게 움직이고 보존합니다. 히브리서 1장 3절에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하였습니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은 죄를 깨달아 뉘우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감동 감화시킵니다. 히브리서 4장 12절에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하였습니다. 넷째, 하나님의 말씀은 거듭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람은 아무리 수양을 해도, 자선 구제를 많이 해도, 교육을 많이 받아도 하나님의 자녀가 되지 않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요 3:5) 물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다섯째, 하나님의 말씀은 믿음을 생산해 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기록된 말씀을 듣고 읽을 때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로마서 10장 17절에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하였습니다. 여섯째, 하나님의 말씀은 지혜롭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시편 119편에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이다 주의 계명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이 나로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내가 주의 증거를 묵상하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승하며 주의 법도를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승하나이다."(시 119:97∼100) 하였습니다. 일곱째, 하나님의 말씀은 병을 고치며 위경에서 건지는 능력이 있습니다.(시 107:20) 백부장이 중풍 병을 앓는 하인을 위해 예수님께 청하기를 "주님, 다만 말씀만 하여주십시오. 그러면 내 하인이 나을 것입니다." 하였습니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의 믿음을 크게 칭찬하시고 "가라,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시각에 백부장의 하인이 나음을 입었습니다.(마 8:5∼13)

여덟째, 하나님의 말씀은 결핍을 풍요로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한 어린이가 제공한 빵 다섯 개와 구운 작은 생선 두 마리를 손에 들고 하늘을 우러러 보며 축복기도를 드리신 후 떼어서 제자들에게 주어 무리 앞에 놓게 하시니 모든 사람들이 배불리 먹었습니다.(막 6:34∼42). 아홉째, 하나님의 말씀은 소망과 평안과 기쁨을 갖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성경말씀을 묵상하고 암송하면 염려가 사라지고 소망과 평안과 기쁨이 자리 잡게 됩니다.(시 119:165)(렘 15:16) 열 번째, 하나님의 말씀은 사탄의 시험을 능히 대적하여 승리하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보여주신 마귀를 대적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는 것입니다.(마 4:1∼11) 우리가 인간의 논리에 의지하지 말고 살았고 운동력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무기 삼아 마귀를 대적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 선지자와 사도들을 통해 예언된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성경을 읽고 상고하는 것을 크나큰 특권으로 여기시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는 다양한 능력을 깊이 체험하면서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조용목 목사님 신앙칼럼 ‘푸른 초장 맑은 시내’ 말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