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칼럼

[2023.07.23] 상징과 비유로 형용된 예언의 말씀

작성일
2023-07-23 14:11
조회
59
"예언을 멸시치 말고"(살전 5:20)


성경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고 온전하게 밝혀 주는 것은 성경뿐입니다. 성경에 대한 사람들의 주장과 가르침이 사실에 부합하는가를 판단하는 기준 역시 성경에 있습니다. 예언의 말씀이라고 불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성경은 여러 가지 상징과 비유로써 형용하고 있습니다. 그 상징과 비유들의 의미를 알면 그 누구도 예언의 말씀을 존중히 여기게 됩니다.

첫째, 검으로 상징하였습니다.(히 4:12) 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동안 피할 수 없는 마귀를 대적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엡 6:14∼17) 그 가운데 성령의 검(劍)이라고 한 '하나님의 말씀'은 공격을 위한 장비입니다. 마귀는 유혹과 핍박과 고난 그리고 이단의 미혹이라는 수단을 사용해 공격합니다. 그러나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예언의 말씀으로 대적하면 능히 물리치고 이기게 됩니다. 둘째, 빛으로 상징하였습니다.(시 119:105) 하나님의 경고하시는 말씀의 빛을 통해서 우리가 심판을 면하고 구원을 얻습니다. 하나님 말씀의 빛을 따라가면 마침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에 이르게 됩니다. 하나님 말씀의 빛에 의해서만 만유의 존재 근원과 이유와 결국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씨앗으로 비유하였습니다.(눅 8:5∼8)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 종류의 씨앗입니다. 죄 사함과 영생을 열매 맺게 하는 말씀의 씨앗, 평안과 담대함을 열매 맺게 하는 말씀의 씨앗, 위로와 소망을 열매 맺게 하는 말씀의 씨앗, 치료와 건강을 열매 맺게 하는 말씀의 씨앗, 부요와 풍성을 열매 맺게 하는 말씀의 씨앗이 있습니다. 넷째, 불로 상징하였습니다.(렘 23:29) 하나님의 말씀은 죄악 된 생각을 소멸시켜 버립니다. 그리고 우리 마음에 감동의 불길을 일으킵니다. 다섯째, 방망이로 상징하였습니다.(렘 23:29) 완악한 자에게는 하나님 말씀이 심판의 방망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의 방망이를 맞고 주님 앞에 엎드려 회개하게 되면 그 방망이는 은혜의 방망이가 됩니다. 여섯째, 거울로 상징하였습니다.(고전 10:11) 거울은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입니다. 우리가 거울을 보는 이유는 자신의 모습을 단정히 하려는데 있습니다. 그처럼 우리는 하나님 말씀의 거울을 부지런히 들여다보고 자신의 그릇된 모습을 고쳐야 합니다.

일곱째, 금으로 상징하였습니다.(시 119:72,127) 하나님 말씀의 가치는 천은만금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정금보다 더 사모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얻으며 견고한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여덟째, 물로 상징하였습니다.(엡 5:26)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는 중에 우리의 심령이 정결하게 됩니다.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라"(시 119:9) 하였습니다. 아홉째, 양식으로 상징하였습니다.(마 4:4)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편식하지 말아야 합니다.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모두 읽어야 하고,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열 번째, 꿀로 상징하였습니다.(시 119:103) 하나님 말씀의 맛을 달게 느낄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복이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책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예언이 기록된 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은 오래된 책이어서 시대에 뒤떨어지고 그 가치는 소멸되었다고 비평합니다. 오늘날은 성경이 필요치 않을 정도로 진보하고 발전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는 마치 태양이 너무 오랫동안 비치고 있었기 때문에 오늘날에 필요 없다고 말하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말입니다. 천지가 변할지라도 하나님 말씀의 권능과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 말씀은 우리를 최상의 지식과 지혜로서 살게 해줍니다. 그리고 참된 소망과 기쁨을 가지고 살게 하여줍니다.

(조용목 목사님 신앙칼럼 ‘푸른 초장 맑은 시내’ 말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