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칼럼

[2018.11.11]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작성일
2018-11-11 14:38
조회
787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민 14:8,9)


인간이 행한 일을 하나님이 책임진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시거나 책임을 맡아 해결해주십니다. 참으로 놀랍고 감사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시는 경우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면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는 경우가 세 가지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사람의 의사나 의지에 관계없이 특정한 개인이나 다수에게 직접 알려 주시는 경우입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하나님의 홍수 심판에 대하여 예고하시면서 방주를 예비하도록 하신 것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둘째, 성경을 읽어서 알게 되는 경우입니다. 성경을 자세히 풀어서 가르치는 것을 들으므로 알게 되는 것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셋째, 하나님에게 물어서 알게 되는 경우입니다. 조건을 제시하여서 묻기도 하지만 대체로 기도로써 묻습니다. 기드온처럼 우리가 정한 표적을 하나님에게 요구하여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게 되는 체험을 할 수도 있지만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사인을 유심히 살펴보아서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아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대로 행하면 그 결과를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둘째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고 행하면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하나님께 만사를 말씀 드리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살피십니다. 설혹 부족하여 일을 그르치는 일이 있어도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누누이 말씀하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일을 행하는 여호와, 그것을 지어 성취하는 여호와, 그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자가 이같이 이르노라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2,3) 하였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이 페르시아를 통치할 때 간악한 총리대신 하만의 흉계로 유대민족이 멸절의 위기를 당하였습니다. 모르드개는 유대인들에게 닥쳐온 절체절명의 위기를 왕후 에스더에게 알리고, 그녀를 높여주신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에스더는 유다인들에게 금식 기도를 요청하고, 죽으면 죽으리라는 각오를 가지고 왕 앞에 나아갔습니다. 그리하여 유다 민족은 멸절을 면하게 되었고 도리어 하만 일족이 멸절을 당하였습니다. 하나님께 호소하면 하나님께서 문제를 맡아서 해결해주십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언약을 믿으면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한 믿음이어야 합니다. 약속하신 말씀을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책임지고 구원해주십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들을 굳세게 믿으십시오. 하나님의 언약을 믿으면 하나님께서 그 믿음이 옳았다는 것을 책임지시고 증명하여 주십니다.

넷째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십니다.

성경에는 이를 증명하는 본보기들로 가득합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철저히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모든 난관을 책임지고 해결해주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원리를 모든 일에 적용했습니다. 그리하여 요단 강의 흐름이 멈추게 되어 백성들이 요단 강을 무사히 건너가는 기이한 일을 체험하였습니다. 난공불락의 요새인 여리고 성이 무너지는 신기한 일도 체험했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그로 인해 당면하는 문제는 하나님이 책임져주신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인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시고, 책임을 맡아 해결해주시는 체험으로 인하여 기뻐하고 감격하면서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조용목 목사님 신앙칼럼 ‘푸른 초장 맑은 시내’ 말씀 중에서)